말도 안되는 2.5D의 이론 by 김윤정

예전에, '보물성' 이라는 디즈니 에니메이션의 광고 티져를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 티저에는 성우의 자신감넘치는 목소리로,

"2D와 3D의 완벽한 조화로!!! 5D 에니메이션으로 탄생한 보물성!!!"

라고....

음....

2D+3D=5D 라는 것인가?

즉. X축과 Y축 + X축과 Y축과 Z 축 = X축 X축 Y축 Y축 Z축 이란 말인가?

이보세요. 2D는 3D 에 종속적인 관계라는 것입니다.

2D에 Z라는 깊이값이 포함되어서 3D라는 것이지요.

단순히 3D 프로그램을 거치면 3D입니까?

3D 에니메이션이란 엄밀히 말해서, '깊이감이 존재하는 에니메이션' 이라는 것입니다.

입체 안경이라도 쓰지 않는 한, 3D 프로그램에서 출력된 이미지는 단순한 2D일 뿐이고,

그렇다면 결국 극장에서 보여주는 에니메이션은, 전부 2D일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 게임 잡지에서 시작했던걸로 기억하는 '2.5D 게임'

뭡니까 이건? 2D + 3D 니까 2.5D다?

이것 또한 정체불명의 분류입니다.

도데체 2.5D의 정의가 무엇입니까?




라그나로크? 배경은 3D고 캐릭터는 2D라고?

배경은 3D라는건 인정. 분명히 실시간 폴리곤이고, 화면회전까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캐릭터가 2D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엄밀히 말하면 라그나로크의 캐릭터는 3D 데이터입니다.

실시간 3D가 배경이 된 이상, 오버레이로 2D 엔진을 얹는 것 자체가 굉장히 비효율적인 일이며, 소팅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라그나로크의 캐릭터는, 분명히 손으로 그린 것 - 2D 방식으로 그린 것- 이 맞지만,

실제로는 2폴리곤의 평면에 캐릭터가 텍스쳐로 입혀진, 3D 캐릭터인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캐릭터가 2D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모양이? 그린 스타일이?

좋습니다. 2D스러운 모양을 가져서 2D 게임으로 인식한다면, 그 경계는 무엇입니까?

그 경계는 아무도 댈 수 없습니다. 2D 스러운 모양과 3D 스러운 모양이라는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은 없지요.

그림을 그린 툴이 2D 툴이라고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거기에도 명백한 오류가 있습니다.




젠 온라인입니다. 라그나로크의 카피라고 불리죠. 겉모습도 많이 닮았습니다.

분명 게임잡지에서는 이 게임도 2.5D라고 소개하더군요.

하지만 여기에 나오는 캐릭터는, 라그나로크와 달리 3D MAX를 이용해서 만들어낸 이미지입니다.

일명 '도트렌더' 라고 비공식적으로 불리는 방식으로 렌더링 한 것이고,

만든 방식으로 따지자면 빼도박도 못하게 3D 프로그램에서 만든 것입니다.








또 하나, 군주온라인이 있습니다.

이건 누구나 2D 게임이라고 하지요. 맞습니다. 철저한 2D 엔진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나온 건물이나 모든 캐릭터는 3D 맥스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이미지입니다.

그렇다면 이것도 2.5D 입니까?










그러므로 명백한 정의는 하나입니다.

엔진이 2D 엔진인 게임이냐

3D 엔진인 게임이냐.



이렇게 분류해야 합니다.



실시간 폴리곤을 생성하느냐가 올바른 잣대입니다.

 (울펜슈타인같은. 2D면서도 BSP구조를 가지는 것이야 말로 예외가 될 수 있겠고)








그렇다면 답은 명쾌해 집니다.

라그나로크는 3D 입니다.

메이플스토리도 3D 엔진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블렌딩이 2D라고 생각할 수 없거든요.
단지 카메라만 고정시켜놓은 2D인 것입니다.

던파도 3D

대부분의 요새 2D처럼 보이는 게임들은 3D입니다.

2D느낌이 나게끔 카메라를 제한 시켜 놓은 것일뿐.

애석하게도, 유저가 게임을 하면서 확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눈속임은 얼마든지 가능하니까요.


그러므로, 2,5d란 표현은, 그 표현 자체가 말도 안되는 정의인 것입니다.

2D면 2D고, 3D면 3D 인 것이지요.

2.5D 운운 하는 것은 2D+3D=5D 라는 광고와 같은 수준인 것입니다.







*단 한가지 특이한 게임이 있는데

그건 디아블로 2 입니다.

디아블로2는 정말로 특이한 게임인데,

이 게임은 2d엔진과 3d 엔진이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한 번에 들어가 있진 않고, 비디오 옵션을 바꾸면

2d 엔진에서 3d 엔진으로 가변되는.

즉. 두 개의 엔진으로 만들어진 괴이한 게임인 것입니다.

덧글

  • TW베르스퍼 2006/10/09 12:54 #

    디아블로란 무서운 게임이엿군요... 전 CAD(캐드)쪽해서 X출Y축Z축알아 들었는데요 5D는 완전 광고군요...2D엔진으로 돌리느냐 3D엔진으로 돌리느냐에 따라 3D또는2D게임이 되는거엿군요. 디아블로는 신기 ㅋ
  • 방문자 2008/12/04 06:29 # 삭제

    실제로 수학적으로는(그래픽프로그래밍 분야가 밖에서는) 2.5차원 같은 정의가 가능합니다. fractal dimension 에 대해서 검색해보세요.
  • 김윤정 2008/12/04 10:02 #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김윤정 2008/12/04 10:19 #

    실제로 수학적으로 2.5차원이란 가능한 것이로군요. 하지만 보통 게임에서 말하는 2.5차원이란 단어와는 좀 차이가 있을 수 있겠군요 ^^
  • 방문자 2008/12/23 19:07 # 삭제

    제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대학생인데,
    수학쪽에 관심이 많아서 글을 본 순간 떠올랐지요 ㅎㅎ
    어쨋든, 블로그 포스트들이 알차네요. 즐겨찾기했습니다^^
  • 방문자 2008/12/23 19:10 # 삭제

    아 참고로, 대항해시대4 에서도 3D와 2D 전환이 가능한 걸로 알고있습니다.
    3D에뮬레이션을 할 것인지 진짜 3D렌더링을 할 것인지 설정에서 변경 할 수 있거든요.
  • 김윤정 2008/12/23 23:18 #

    감사합니다. 종종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대항해 시대 4라. 디아블로 2와 함께 2D 3D 동시 연동 게임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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