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 바틀 박사의 MUD를 구성하는 플레이어 4가지 유형 by 김윤정

 

- 성취형은 게임 안에서 무엇인가를 하는 것에 흥미를 가진다. 즉 ‘세계’ 안에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이들에게 게임은 자신도 모르게 무엇엔가 집중하게끔 만드는 완벽한 세상과 환경이며 명확한 사실로 이루어진 곳이다. 이들에게 있어 타인과 게임을 함께 공유한다는 것은 경쟁을 의미한다. 이들이 생각하는 플레이의 핵심은 게임을 마스터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게임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외의 다른 행동들은 그저 시간낭비 일뿐이며 별다른 가치가 없는 것으로 여길 뿐이다.

성취형은 게임안의 계급분포에서 자신이 도달한 위치(예를 들자면 레벨)와 자신이 남들보다 빠르게 그런 일을 성취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가진다.


- 모험형은 게임 안에서 자신을 놀라게 해줄만한 것을 찾는데 몰두한다. 즉 ‘세계’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들에게 가상세계는 자신이 갈망하던 상상의 세계를 제공하는 감각의 세계이다. 타인의 존재는 새로운 영역의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 외에 이들에게는 크게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다. ‘자유도와 개방성(open-endedness)’을 보장하는 세상에서 포인트의 획득 하나에만 전념하는 것은 가치 없는 일이라 여긴다. 숙달된 성취형의 경우 대부분 원하는 레벨의 도달에 필요한 포인트를 획득할 능력이 있지만, 이렇게 하나에 몰두하는 행동은 지적이지 못한 행동이라 여긴다.

모험형은 자신들의 지식에 자부심을 가지는데, 특히 신규 플레이어가 자신들을 지식의 보고인양 여길 때 그런 자부심을 더 느낀다.


- 사회형은 다른 ‘플레이어’와 ‘상호작용’을 하는 것에서 게임의 재미를 찾는다. 보통 상호작용은 대화로 나타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색다른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다른 사람을 찾아내고 그들에 대해 알아나가는 것이 타인을 찾아내 지배하는 행동보다 훨씬 가치 있다고 믿는다. 이들에게 게임의 세상은 무대장치 일뿐이고, 게임에 빠져들게 하는 것은 그 안의 캐릭터이다.

사회형은 그들의 우정, 타인과의 접촉, 타인에 대한 영향력을 중요시 한다.


- 킬러형은 다른 ‘플레이어’에게 ‘행동’을 하는 것에서 의미를 찾는다. 보통 대상이 되는 타인에게 허락을 구하지 않은 채 킬러형이 임의대로 행동하게 되는데, 드물게 이 행동의 목적이 도움을 주려는 경우였다 하더라도 상대의 의사를 묻지 않는다는 점은 동일하다. 킬러형이 원하는 것은 실생활에서는 금기와 같은 행동을 게임 안에서 하는 것을 통해 타인에게 자신이 우월한 존재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킬러형에게 지식의 축적은 의미가 없는 행동이다. 그 지식이 쓸모가 있거나 실제 사용되는 것이라 하더라도 의미를 두지 않는다. 이들이 유일하게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자신의 행동이 타인(단순히 게임의 캐릭터가 아닌 실제 캐릭터를 소유한 사람)에게 영향을 줄 때 뿐이다.

킬러형은 그들의 명성과 숙달된 전투 실력에 자부심을 가진다.

...중략


 

 역학관계

앞서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이 플레이어 분류간의 상호관계를 요약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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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형의 수를 늘리려면 :

- 킬러 는 않는다.

- 킬러형의 수가 너무 많다면, 모험형의 수를 늘린다.


성취형의 수를 줄이려면 :

- 킬러형의 수를 늘린다.

- 킬러형의 수가 너무 적다면, 모험형의 수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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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형의 수를 늘리려면 :

- 모험형의 수를 늘린다.


모험형의 수를 줄이려면 :

- 킬러형의 수를 거대한 폭으로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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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형의 수를 늘리려면 :

- 킬러형의 수를 약간 줄인다.

- 사회형의 수를 늘린다.


사회형의 수를 줄이려면 :

- 킬러형의 수를 약간 늘린다.

- 성취형의 수를 거대한 폭으로 늘린다.

- 성취형의 수를 거대한 폭으로 줄인다.

- 사회형의 수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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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러형의 수를 늘리려면 :

- 성취형의 수를 늘린다.

- 모험형의 수를 거대한 폭으로 줄인다.

- 사회형의 수를 늘린다.


킬러형의 수를 줄이려면 :

- 성취형의 수를 줄인다.

- 모험형의 수를 거대한 폭으로 늘린다.

- 사회형의 수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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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역학관계의 작동 원리는 무엇일까? 아니면 각 부류의 플레이어들의 수가 조금씩 변함에 따라, 각각 전체 플레이어 구성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그림D.2 는 이런 형향을 도식화 한 것이다. 각 흐름은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그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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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왕풍뎅이 2008/01/29 05:49 #

    오토는 없네...
  • 김윤정 2008/01/29 10:02 #

    오토가 증가하면 전부 다 감소할까나.
    어찌보면 오토는 성취형에 들어 있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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