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게임 장인이 온라인 게임은 안 되는 이유. by 김윤정

뭐 당연한 것이지.
패키지 게임은 Product 인데
온라인 게임은 Service 니까.

옛날에는 빵을 만들어 슈퍼마켓에 납품하는게 끝이었으니
누가 빵을 맛있게 만드냐에 올인한 것이지만

지금은 빵가게를 직접 오픈하는 것이니
단순히 빵만 맛있다고 되는게 아니라는.

장사를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놈의 장사라는건 만드는 것과 차원이 다르다.
특히나 브랜드 이미지가 걸려 있을때는 더더욱.

다들 말은 알고 있는듯 하지만
서비스와 제품을 동떨어진 것으로 생각하거나,
게임 만드는 장인이라는 자존심에서인지 몰라도
실제로 서비스와 녹아들지 않는 제품 만들기가 게임을 망치는 것이랄까

최고의 빵을 만들겠다고 조금이라도 비뚤어진 빵은 다 버리고
온갖 정성을 다 들여 구워내는 동안
기다리는 손님들은 짜증을 내며 가버릴 수 밖에.

여기서 맥도날드의 교훈을 보면,
빠른 서비스를 위해 적정한 수준의 품질을 맞추면서
분업화 시스템 등으로 제품을 고객에 맞추었다는 것.

즉 서비스에 제품을 맞추는 행동이야말로 온라인 게임에서의 필수 덕목인데

옛날에 개발만 하던 '장인' 들이
그 틀과 자존심을 그렇게 쉽게 버리고
거기에 맞춰줄리가 없다는 거다.
그래서 패키지 게임 만들때 잘나가던 사람들이
온라인 게임은 안되는 법이지.



패키지 시절부터 서비스 마인드로 게임 만들던 사람을 알고 있는 관계로 ...
(패키지 게임때부터 정기 기능 업그레이드 패치를 냈던 최초의 게임과 제작자는 누굴까요?)

덧글

  • 풍무언 2008/03/24 00:01 #

    좋은 말임~^^
    기본이 충족한 사람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마인드가 있으면 성장이 더 빠름~~~
  • 신주호 2008/03/24 21:14 # 삭제

    퀴즈의 답. 그분이요 !!!
  • 왕풍뎅이 2008/03/26 05:39 #

    퀴즈의 답 : 슴갈님
  • 자존심 2008/03/26 17:12 # 삭제

    심히 공감가는 말입니다. 그래서 전 안되나 봅니다. ^^
  • 김윤정 2008/03/26 17:19 #

    에에 그렇게 자평하시 마시지 말입니다. 부족하면 그 부분을 채워줄 누군가가 곁에 있을 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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