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ft 설명 by 김윤정

자주는 안 써도 개념은 알아두는 것이 좋고...
또 가끔 아 - 주 유용하게 쓰인단 말이죠.

1. 우선 라인을 그립니다. 닫혀 있어도 상관 없습니다.
이것은 '줄기' 라고 생각하십시오. path (경로) 라고 합니다.



2. 이번엔 단면 (shape) 를 만들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원을 만들어 보지요.
* 나중에 스케일을 조정해도 먹히지 않습니다. 스케일의 허구를 잘 알수 있는 예지요*


3. path와 shape 가 만들어 졌으니. 다시 create 판넬에 가서 loft를 선택해 봅시다.
아, loft를 하기 전에 path 나 shape를 먼저 선택한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 , path를 선택하고 loft를 하는게 좋습니다.


4. 절차를 잘 기억하세요. 지금 선택한 것은 path이고 , 이제 shape(단면)을 선택할 차례라는 것을요.
그러니까 '단면 가져오기' (get shape)를 선택하고 , 단면인 circle 을 선택해 줍니다.
5. 오브젝트가 만들어 졌습니다. 이것만 봐서는 별 거 아닌 것 같습니다만, loft의 장점은 여러 가지 옵션입니다.
끝 부분의 녹색 라인을 주의해 보세요.
저 부분이 첫 부분입니다.


6. 자 이제 다른 단면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skin 옵션에서 일단 외각을 없애 보지요.

일단 여러 가지 skin 옵션을 만져 보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곤의 복잡도와 배열을 바꿀 수 잇으니까요.

다 본 후에 맨 아래 있는 skin을 꺼 줍니다. 이제 골격만 남았습니다.
잘 보면 path 에 shape가 입혀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7. 재미있는게, 중간에 다른 단면을 입힐 수 있는 것이 loft의 큰 장점입니다.
먼저, path의 % 를 옮겨 보겠습니다.
  path의 %를 올리면 X 마크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새로운 shape가 필요합니다. 별 모양의 shape를 그리겠습니다.
9. 다시 원래의 loft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쉐이프 가져오기 (get shape)로 별 모양을 가져옵니다.
노랑 X 자 있는 곳에 별 shape가 들어갑니다.

10. 다시 skin 을 켜 보면, 자연스럽게 단면이 변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넣을 수 있습니다.

11. 여기다가 다시 deformation 의 각 항목을 켜고, 옵션을 조정해 보면 재미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덧글

  • 왕풍뎅이 2008/03/31 06:49 #

    Loft 개념은 선박의 용골을 제작하는 것에서 출발함.
  • 김윤정 2008/03/31 10:43 #

    맞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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