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만들고 있는 기능 by 김윤정

속도 향상 저해상도 텍스쳐 기능 -_-
뭐 내가 코딩하는건 당근 아니고. TA 로써 메니지먼트중.

비디오 카드 메모리 사용량을 보니 138메가 정도?
이중에 텍스쳐 부분을 1/16로 줄이는 작업이다.
이게 완성되면 128메모리의 비디오 카드에서 메모리 페이징을 없앨 수 있어서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
그게 아니더라도 처리해야 하는 텍스쳐의 양이 1/16이므로, 어느 정도의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듯.

뭐랄까. 이런 기능쯤은 만들고 나서 오픈해야 하는거 아니야?
라고 다른 회사의 프로그래머들은 얘기하지만,
우후후후.
... 이게 얼마만에 만든 게임인줄 알고 난다면 그런 말 못한 ...

기술은 완성.-> 클라이언트와 협의해서 클라이언트 기능도 완성.->
내가 테스트 한 것도 오케이.->
이제 그래픽팀 교육 및 그래픽팀 일정 보고 받고 ->
기획팀에 통보 (이것 가지고 협의할건 없고 -_-a . 협의 귀찮아서 협의안해도 되게 만들었으니)->
그 후 다시 클라이언트에서 옵션 결정하면 끝.


덧글

  • 신주호 2008/06/26 18:08 # 삭제

    역시 초보의 눈으로는 두개가 구분이 안되네요 -_-;
    음하하 저는 괜찮습니다. 9600GT 오버에디션 버전이거든요! 하하하(-_-)
  • 스토커송 2008/06/26 20:22 # 삭제

    한눈에 보아도 구분하기 쉬운데... 신PD 배가 불렀구먼 256칼라 게임을 하면 어떤 반응이 나올까? 뇨롱~
  • 그리고사 2008/06/26 20:36 #

    저도 처음엔 뭐가 달라....;;; 밑에가 별로긴 하네요
  • 김윤정 2008/06/26 21:57 #

    건물 벽과 말의 목 줄무늬 등을 보세요.
    시각적으로 차이가 크지 않으면서 1/16은 아주 큰 겁니다.
  • 그리고사 2008/06/28 07:46 #

    오 건물벽 만 보니 확실히 차이가 크네요~
  • 이즈데드 2008/06/26 21:15 #

    개인적으로 궁금한 부분인데, 범프 매핑을 적용하면 그래픽 성능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나요?
    최근 온라인 MMO쪽에서 별로 본 기억이 없어서요;
  • 김윤정 2008/06/26 21:56 #

    노말 범프를 말씀하시는가 본데, 그렇게 되면 일단 저사양 그래픽 카드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아니면 저사양 그래픽 카드 (6600 이하) 에서는 옵션을 주거나 해야지요. 적어도 퍼 픽셀 라이트는 지원 해야 하기 때문에 사양이 중급 이상으로 뛰어 올라가 버리는 현상이 일어나 버리지요.
    그런데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노말맵을 만들기 위한 스컬핑 ( 하이폴 모델링) 작업의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며 고급 인력이 필요로 한다는 겁니다.
    즉 만들기는 2배 정도 걸리면서, 실제로 게임에 미치는 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예산상 노말 범프를 주로 쓰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시장을 선도하는 그래픽 퀄리티를 목표로 한다면 써야 겠지요.
  • 왕풍뎅이 2008/06/26 22:54 #

    뭔 말이 모가지가 저리 길어...목짧은 기린이냥?
  • 이즈데드 2008/06/27 03:07 #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

    여러 MMORPG를 보면서 바닥 타일이 '붙어'있는 듯한 느낌에도 불구하고 범프 매핑을 적용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했거든요.

    개인적으로 인상깊게 했던 Giants: Citizen Kabuto(http://en.wikipedia.org/wiki/Giants:_Citizen_Kabuto) 같은 경우엔 그다지 높지 않은 사양에서도 범프매핑을 지원하는 걸 보고, 여러가지 기술적 환상이 생긴 것 같습니다.
  • 김윤정 2008/06/27 09:11 #

    아하 바닥 타일에는 저도 쓰고 싶습니다. 바닥 타일용 노말맵은 실제로 만들기가 쉽거든요. 그래도 퍼 픽셀 라이팅(퐁 쉐이딩) 이상을 써야 하는 문제는 있습니다만... 바닥 타일 등에 한해서는 도전해볼 만 합니다. ^^
  • takwonj 2008/06/27 17:54 #

    아 껍때기가 아주 선명하네요. 광택도 끝내주고요. 역시 고해상도 멋져부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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