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의 작업차이 by 김윤정

알량하게 프로그래밍 세계에 발 좀 들여봤다고 아는 척 하는 것 맞습니다만 ㅎㅎ
확실히 프로그래밍이랑 그래픽이랑 하루에 일하는 리듬의 차이가 확연하더군요.
그래픽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서로를 이해 못하는 것도 당연할 듯.

=======================================================================================

그래픽 디자이너의 작업리듬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념모드)








기복이 없어요. 뭔가 토론하거나 구상하거나 할 때를 빼놓고, 대부분의 시간은 무념모드에 돌입하게 됩니다.
마치 옛날에 무념무상의 상태에서 영어단어를 외울 때의 느낌 (?) - 사실 외워지지는 않고 공책만 가득 단어를 채우던 때의 느낌 -

그러니까 작업량은 다음과 같아집니다. 





                                                                   ------------ (차곡차곡)
                                                  -----------
                                  -----------
                 -----------
-----------

즉 들인 시간만큼 작업이 되는 단순한 구조.
그래서 그래픽 디자이너는 일정을 보다 기계적으로 계산할 수 있고, 들여야 하는 '절대적' 시간이라는 것이 존재하게 됩니다.
물론 여기에 뭔가 획기적인 툴 같은 것이 + 되면 갑자기 일정이 빨라지는거구요.

또한 이 때문에 작업하면서 음악듣기라던가, 심지어 TV보기 (심지어 자막을 보면서 일드보면서 옆 디자이너랑 수다떨기...)  등등이 가능하게 됩니다.
무념모드에서는 다른 일이 복합적으로 가능하거든요. 프로그래머는 절대로 이해 못할거예요.






=======================================================================================
이번에는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의 작업리듬은 다음과 같더군요. 




        --------               ---------               (집중)
        ↑          ↓            ↑           ↓         
------            ----------            --------- (집중안됨)







사람의 집중력은 그리 오래 되지 않는지라, 사실 그래픽디자이너보다 훨씬 섬세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할 때에는
집중하는 시간을 잘 캐치해야만 하더군요 (저만 그런가요)

지금도 코딩하다가 집중이 안되는 시간 (..)

그렇다보니 작업도 이렇게 진도가 나가더군요 




                   
                       ------------------  (유레카!!!) 
                       ↑
                       ↑
                       ↑
                       ↑
----------------






즉 잘 풀릴때에는 갑자기 진도가 팍 나갔다가,
안 풀리기 시작하면 하루 종일 안풀릴 때도 있습니다. (하루 종일 나 뭐했지 ...)
문제를 해결했을때의 희열감은 이루 말할 수 없지만, 그래픽 디자이너같은 작업의 안정성은 기대하기 힘들더군요.

그래서 프로그래밍은 예상 일정을 확실히 잡을 수 없는데다가,
일정보다 빨라질 수도 있고 일정보다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 종일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뭐가 잘못됐지? 이게 맞는 방법일까? 이거보다 나은 방법이 있지 않을까?) 동시에 드라마를 본다던가 수다를 떤다던가 하는 행동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겨우 할 수 있다면 음악을 듣는 정도 .. 겠지요.

덧글

  • 블루밍 2009/08/03 17:46 #

    아하핫...동감합니다. ㅎㅎㅎ +ㅁ+ㅋㅋ

    저야..그래픽 쪽이기 때문에 -.-;; 멀티가 가능 -.-;;
  • 김윤정 2009/08/04 10:54 #

    저도 요새는 그래픽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
  • kallru 2009/08/04 09:40 # 삭제

    오 공감되네요. 전 그래서 항상 생각하는게 "스케쥴 안에서만 어떻게든 끝내면 되잖아!" 입니다.
    안될때 코드 붙잡고 있어봐야 그 상태로는 몇십 시간을 쏟아부어도 안되는건 안되니까요 ㅡ_ㅡ

    근데 회사 입장에선 용납을 안해주네요 ㅎㅎ 무조건 오래 앉아서 오랫동안 일해야 좋은건가 봅니다
  • 김윤정 2009/08/04 10:44 #

    아아 다행입니다. 프로그래머 분께서 그렇게 말씀해 주시다니 제 생각이 안드로메다는 아닌가 보군요 ㅎㅎ
    회사 입장에서는 그래픽 디자이너처럼 관리하는게 규격화 되고 편하니까 그렇게 하려 들죠.
    사실 더 창의적인 작업은 프로그래밍이 아닐까 하고 요새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ㅎㅎ
  • 케인 2009/08/04 13:08 #

    기획자도 플머와 비슷한거 같아용
  • 김윤정 2009/08/04 13:45 #

    하긴 그렇죠. 기본적으로는 동의. 근데 약간 다른 것 같긴 한데... 아직 정의를 못내리고 있습니다.
  • 손돌 2009/08/05 16:36 # 삭제

    ㅋㅋ 그러게요... 일하다가 집중도 안되고 해결도 안되서 머리가 아플때... 조용한 화장실에 앉아 생각(?)하다보면~~ 해결될 때가 참 많답니다 ㅋㅋㅋ 다른분들한테도 말했더니 극공감 하시더군요~~~
  • 김윤정 2009/08/05 16:42 #

    요즘에 내가 느끼고 있걸랑
  • 최종욱 2009/08/20 12:30 #

    ㅋㅋㅋㅋㅋ 엄청나게 공감합니다!
  • 김윤정 2009/08/22 00:04 #

    ㅋㅋㅋㅋ
  • 소우키 2009/08/31 16:20 #

    "하라는 그림은 그리지않고".jpg 퍼갑니다.Q_O
  • 홍일도 2011/05/23 21:27 #

    와.... 역시.. 정확하셔.
    왜 제 주변에선 이런걸 이해하거나 알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없을까요.. 에효.
  • 김윤정 2011/05/23 21:38 #

    서로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일은 서로의 일을 해 보는 것이니까요 :)
  • 잘생긴 얼음의신 2012/11/08 12:17 #

    우연히 지나가다 이 글을 보게 된 사람입니다. 전 이 글에 상당히 공감이 안되네요. 무념모드?? 디자인을 할 때 무념모드가 된다니...보통 그래픽 디자이너의 작업 중에서 소모적인 작업이나 노가다성 작업도 상당부분 있으니 이런 경우 맞는 말일 수 있으나, 컨셉을 창조하고 화면을 구성하는 과정이 위에서 말씀하시는 무념모드로 가능한지 몰겠네요. 디자인 또한 잘 풀리지 않아 정체되는 시기가 있기 마련인데, 마치 인형 눈 붙이는 것 마냥 단순한 작업인것처럼 표현되어 있고, 프로그래밍은 훨씬 전문적이고 섬세한 브레인 작업인것처럼 묘사가 되었네요...그동안 작성자 분은 그래픽 작업을 굉장히 소모적으로 해오셨다고 생각되어집니다.이 글만 볼때는 말이죠...
  • 김윤정 2012/11/09 00:45 #

    네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그 모드일 때입니다. 머리카락 파기. 털그리기.. 신나게 모델링 분할하기... 버텍스 땡겨서 노가다 하기... 창작할때는 물론 그런 모드가 안됩니다. 여기 말씀드린건 쌓아 올라가는 부분의 시간을 말씀드린거예요. 그런 점에서 '뭔가 토론하거나 구상하거나 할 때를 빼놓고' 라는 말을 달아 놓았긴 합니다만 ....?본인께서도 소모적인 작업이 '상당부분' 있다고 하셨고 말이죠. .. 프로그래밍은 근데 그 쌓아 올라가는 시간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실 이 내용은 '차이' 를 과장해서 강조한 것이 주제이지, 그래픽이 암생각 없다라는 것을 강조한 주제가 아닙니다. 이 글만 봐서는 작성자 분께서는 뭔가 프로그래밍에 열등감을 가지셨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어떤 프로그래머가 아티스트의 끝모를 창의성을 무시하던가요?
  • 2013/01/11 15:1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1/14 07:5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MyADD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