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 사용하는 카메라 워킹의 종류 by 김윤정

게임 내 카메라 기획을 해야 하는데 기술적 지원이 필요해서 기본 이론이라고 생각되는걸 정리해 봤습니다.
전통적 카메라 워킹이랑 상당히 많은 차이가 있어서, 정리된 문서가 없네요 -_-; (역시 이것도 좋은 논문감?)



게임에서 사용하는 카메라 워킹의 종류

 

돌리(Dolly)

카메라가 직접 전진 / 후진을 합니다. FOV가 변하지 않으면서 피사체가 가까워지고 멀어집니다.

...일명 발줌이라고 하며, 게임에서 마우스 휠을 돌렸을 때 기본적으로는 이 돌리 기능으로 작동이 됩니다. 여기에 Zoom 이 추가되기도 하고 추가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RTS 게임에서는 돌리로 접근하면 Zoom out을 동시에 하고, 후퇴하면 Zoom In을 하지요)   

 

<위 그림은 오류가 있음을 밝힙니다. 돌리는 타겟이 고정된 상태에서 카메라만 움직여야 합니다>

 

 

줌 ( Zoom)

카메라의 줌렌즈를 이용하여 멀리 있는 피사체를 가깝게 봅니다.

카메라의 경통이 튀어나오면서 FOV가 변하며, 실제 카메라에서는 촛점영역이 짧아지기 때문에 아웃포커싱(게임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DOF입니다) 현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게임에서 주로 사용되는 예는, 이벤트 장면에서 보스 출현 때라던가, FPS에서 스나이퍼의 저격 스코프 이미지,

또는 달려가다가 급가속할 때 느낌을 살리기 위해 이 기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낮은 mm 의 zoom은 화각(FOV)가 넓게 보이며, 가속도와 원근감이  많이 느껴지고 높은 mm의 zoom은 화각이 좁게 보이며 가속도와 원근감이 덜 나타나게 됩니다.

 

 

 매우 높은 mm의 슈퍼 줌은 원근감을 왜곡하게 되어 위와 같은 착시현상까지 일으키게 합니다.

 

궤도 카메라 (Orbit Camera)

패닝과 비슷하지만, 패닝은 원래 카메라 기법에서 카메라를 고정시킨 채 수평으로 카메라를 돌리면서 넓은 장면을 보여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게임에서는 카메라가 고정되지 않고 카메라 타겟이 고정되므로, 반대 의미의 Orbit Camera 를 사용하게 됩니다.

 

 

 

틸팅 (Tilting) - Orbit 카메라의 또 다른 종류

틸팅은 카메라를 위 아래로 움직이는 기법입니다. 이것 역시 카메라가 고정되어 있다는 것을 기준으로 가지고 있는 일반 카메라 워킹 기법이기 때문에 게임과는 정확히 맞지 않습니다.  (게임에서는 이런 움직임도 Orbit Camera의 범주로 집어넣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실제 틸팅은 아래와 같은 이미지이며, 현재 카메라가 땅에 부딪힌 후에는 이 전통적인 카메라 형식의 틸팅이 동작하도록 결정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게임에서 더 많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틸팅의 종류 -사실상 Orbit Camera- 는 아래와 같은 움직임을 가집니다.

차이는 타겟이 위아래로 움직이느냐, 카메라가 위아래로 움직이느냐의 차이일 것입니다. 실제의 카메라에선 '크레인' 을 이용한

촬영기법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롤링(Roll)

카메라를 좌우로 돌리는 움직임입니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일은 상당히 드물며,

긴장되고 불안한 샷을 연출할 수 있으므로 특수한 스킬을 쓰는 연출샷 등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충 이런 느낌이 되지요 <어스토니시아 온라인>


덧글

  • 케인 2010/07/20 15:39 #

    오우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게임에서도 그렇지만 영화에서도 자주 쓰이는 기법이기도 하죠.
    그 카메라가 그 카메라.
  • 김윤정 2010/07/20 15:49 #

    그치만 영화 카메라랑은 기준자체가 달라서 서로 통용되지 않는 것이 많습니다. 영화는 카메라가 고정인 경우를 기본으로 하고, 게임은 타겟이 고정인 경우를 기본으로 보는 것이 차이랄까요.
  • 마이즈 2010/07/20 19:23 #

    요즘 공부하는 부분이랍니다. :)
    여기에는 없지만 액션/레이싱/아케이드 게임 등에서는 용수철 카메라도 자주 사용되지요.
  • 김윤정 2010/07/20 20:14 #

    비행시뮬을 포함해서 몇 가지 더 많을 것 같습니다 :) 좋은 자료 있으면 올려주세요 :)
  • 2010/07/24 19:0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김윤정 2010/07/24 19:09 #

    오오 고생하십니다. 논문이시라니 저도 쓸 때가 생각나서 눈물찔끔...
    자주 놀러와 주세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MyADD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