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와 사진에서의 HDR 차이 by 김윤정

출처 : 김학규님 레임프루프
http://www.lameproof.com/



많은 사람들은 HDR이라는 단어를 정확히 두가지 반대방향으로 사용하고 있다. 사진기에서의 HDR과 CG에서의 HDR은 서로 다른 방향을 의미한다.

DR(Dynamic Range) 은 전체 빛의 영역중 일부 스크린에서 표현할 수 있는 만큼의 영역을 설정한 것을 의미하는데, 사진기의 HDR은 스크린 표현영역을 넓게 설정한 것이고,
CG의  HDR은 전체 빛의 영역을 넓게 설정한 것을 말한다.

           [------스--크--린---------------]
[-----전-----체-----빛------영--------역-------------------------------------------------------------------------]


다르게 표현하자면 분자 (스크린상의 표현영역) 가 커지느냐 분모 (전체 빛의 영역) 가 커지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에 완전히 거꾸로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때문에 한참 혼동을 해야 했던 기억이 난다.


===================================================================================
톤매핑의 차이뿐 아니냐고 말하는 분도 계신데... 그냥 제작하는 차원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에서도 아날로그 사진의 원리를 똑같이 흉내낼 수 있으니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이겠지요. 그렇지만 이 기술을 제작한 목표나 의도는, 정반대의 방향으로 제작되었다는 말입니다. 사실 반대라는 말도 맞지는 않은 것 같지만, 사용할때 반대의 방향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 ㅎㅎ 
정확히는 그래픽에서 아날로그 사진 원리를 흉내낸 전형적인 실사풍의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지요.
 
이것은 렌즈 플레어나 색수차와도 비슷한(완전히 같지는 않은...) 얘긴데, 실제 카메라 세계에서는 렌즈 플레어나 색수차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지만, 게임 등의 디지털 매체에서는 있을리가 없는 렌즈 플레어나 색수차를 '일부러' 만들어 넣어서 아날로그 카메라 세례를 흉내내려고 노력하기 때문이지요.



같은 목적으로 사진쪽에서는 '원래 더 디테일한 색이나 정보가 있지만 사진으로 찍었을때 어쩔 수 없이 날라가는 부분' 을 살려보기 위해서 HDR 이란 이름을 사용하면서 화면에 넓은 영역을 가능한한 많은 정보를 한 화면에 집어넣으려 노력합니다. 즉 실제 보이는 것보다 더 많이 보이도록 축약해 넣는다는 거지요. 이것은 '보이는 영역' 을 만들어 구겨넣은 것입니다.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HDR 기술. 주로 여러 노출로 찍어 합성한다.


그치만 컴퓨터 게임에서의 그래픽 정보는 원래 '더 디테일한 정보' 자체가 나오지 않는게 정상이지요. 0~255 사이로만 출력하는 8비트 체계에서는 말이죠. 그래서 이것을 16비트 체계로 만들어 '표현은 할 수는 없지만 있기는 있는 영역' 을 만든 것입니다. 이게 반대라는 거죠. 사진은 원래 있는 데이터를 결과물에 구겨 넣는 거고, 게임에서는 원래 없는 데이터를 사진처럼 있게끔 만든 것이니까요.
컴퓨터 게임에서의 HDR 기술 구현. 일단 영역부터 확장하고 본다.



그렇게 만들어 놓으면 게임에서는 사진에서 사용하는 방식의 흉내를 톤커브를 통해 낼 수가 있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기술이 그렇듯, 아날로그에서는 '없애려고 하는' 기술을 굳이 '만드려고' 하는게 게임의 그래픽이니. 사진에서의 HDR 기술은 흉내내지 않고 사진이 가지고 있던 원래의 약점인 '데이터가 날아간다' 라는 느낌을 흉내내는 것입니다 :)

덧글

  • 정시퇴근 2010/08/15 22:45 #

    으하 잼있네요. 같은 단어를 정반대의 의미로 쓰인다니. ㅎㅎ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윤정 2010/08/15 23:11 #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powdersnow 2010/08/16 00:27 #

    지금 연구실에서 HDR을 연구하길래 사진이랑 관련있는건가 했었는데 많은 참고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윤정 2010/08/16 00:27 #

    오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결과 나오면 공유 좀 굽신굽신
  • powdersnow 2010/08/16 20:31 #

    제가 참여하는건 아니고 교수님이 따로 팀을 꾸려서 하시는거라서요 ㅎㅎ........ㅠㅠㅠㅠㅠㅠㅠ
    혹시 공개문서가 있는지 여쭤보겠습니다.
  • 왕풍뎅이 2010/08/16 15:36 #

    어머 언늬 K빠군화
  • 김윤정 2010/08/16 16:11 #

    너만 할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MyADD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