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의 이상과 현실 by 김윤정

KGCA강의자료: 게임개발의 이상과 현실 (MMO시장자료 포함)

역시나 훌륭하시고 직설적인 스톰님의 강연자료.

저번에도 어떤 친구가 자기는 별로 성공하지도 못한 프로젝트에 있다고 징징거리길래

"별로 성공하지 못하기가 얼마나 힘들었는줄 알고 그런 말을 하냐!!! " 라고 얘기한 적이 있었었죠.

진짜 중박 내기도 얼마나 힘든건지 이 PT를 보면 잘 알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말이 없는 문서만이라서 결론이 좀 짧아 보이긴 합니다만, 결국에는 기본적인 얘기가 다 옳은 얘기...

덧글

  • storm 2010/11/07 22:29 #

    뭐 '본질'은 간단하게 요약하면 (블로그 포스팅 본문에도 추가해놓았지만)

    시장에 내놓을 게임을 개발하는 거라면 시장에 먹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일부)개발자들의 착각 1~5"에 해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이야기입죠.
  • storm 2010/11/07 22:41 #

    대작 + 메이저 퍼블리셔 아니면 중박은 커녕 개발팀 판관비만 국내에서 빠져도 다행인 실정이죠.
  • 김윤정 2010/11/07 22:43 #

    오오 감사합니다. 친히 댓글까지 ㅎㅎ
  • storm 2010/11/07 22:47 #

    이번이 처음도 아닌데 새삼스럽게 뭘 또 ㅎㅎ
  • 김윤정 2010/11/07 23:40 #

    그래도 이래야 제가 예의있는것 처럼 보이니까 (후다닥)
  • 마이즈 2010/11/08 09:37 #

    스톰님의 직접 강의가 절실합니다!
  • storm 2010/11/08 09:38 #

    그걸 왜 여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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