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BG_IceWater Shader 업데이트 by 김윤정

TKBG_IceWater 일명 얼음물 쉐이더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원래는 쉐이더 작업이 중지된 상태였으나 퍼포먼스 테스트를 위한 프로젝트 업데이트 시간을 짬내서 제작하였습니다!!!
어셋 서버에는 물론 올라가 있고!!!




이제 당신도 디퍼드 렌더러 지원상태가 아닌 일반 포워드 렌더링 상태에서도 얼음물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면을 추가하고 버텍스 알파를 추가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은 생겼지만... 나오는 결과물은 이전의 결과물과 동일한 퀄리티가 가능합니다!!! 그것도 무려 쉐이더 2.0 상태에서도!!! 아, 물론 외각을 자동으로 인식하던 기존의 기능보다 정밀도는 좀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말입니다.

어쨌건 이 작업 덕분에 쉐이더 다이어트도 가능해 졌습니다! 더 이상 필요없는 셈플러와 Texcoord 들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약 0.5g 의 다이어트가 성공하여 이제는 Bumped specular 정도 되는 무게의 쉐이더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먼저 작업이 필요합니다!! 물 외각 모양으로 폴리곤을 따 내는 귀찮은 작업이 존재하게 되었죠!!! 그리고 원하는 구역에 버텍스 알파를 0으로 떨어뜨리면 됩니다!!!

폴리곤을 좁게 만들면 칼같이 끊어지는 면이 나오고 넓게 만들면 부드러운 그라디에이션이 나오겠지요!!!

그대로 넣으면 투명도가 반영됩니다!!! 나머지는 지금까지 쓰던것과 완전 동일합니다!!!





Fade Color로 색상을 조절할 수 있는 것도 동일합니다!!!
또한 투명도를 넣어보니 생각했던 것 보다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투명도를 조절하기 위해 다시 맥스로 왔다갔다 하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Edge Fade 값을 투명도 조절자로 만들었습니다!!! 기본값은 0, 완전 투명이고 오른쪽으로 올리면 불투명이 됩니다!!! 즉 맥스에서는 완전 투명으로 만들었다가 이 조절자로 은근히 불투명으로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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