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Font_HeadupText 쉐이더 제작 by 김윤정

기존의 헤드업 텍스트가 DOF와 겹칠때 뿌옇게 된다는 문제가 보고되어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처음에는 그냥 Z write를 하지 않아서 그런 줄 알고 간단하게 처리하려 했는데 생각보다 문제가 커서,
귀하게 자라신 00님이 하기에는 맞지 않은 천한 쉐이더 작업이라 생각하여 제가 가져 왔습니다.

작업 내역은 기존에 있던 쉐이더를 유지하면서 , Alpha Blending 으로 되어 있던 쉐이더를 Alpha Testing으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Alpha Blending 쉐이더는 어떤 경우에서라도 DOF와 충돌문제가 생기는 것이 발견되었고, 00이가 Unity에 문의해 놓은 상태입니다. 때문에 저희는 이 쉐이더를 Alpha Testing으로 만들어 보고, 00씨가 마음에 들어하는 쪽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특이하게도 Alpha Testing으로 바꾼 후에도 이 문제는 지속적으로 유발되었기 때문에 한나절 고생을 좀 했습니다만,
Properties 에 _Color ("Main Color", Color) 가 존재해야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을 발견하고 벙쪘습니다. -ㅁ-;;;
물론 알파 테스팅이라서, _Cutoff ("Alpha cutoff", Range(0,1))  도 토씨 하나 안틀리고 존재해야 합니다. 뭐 이런... ㅁㄴㅇㄹ마ㅓ

이런 원리도 알 수 없는 쓸데없는 규칙 좀 만들지 마.


여하간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비교 들어갑니다.

이게 원래 것.
이게 새로만든 헤드업 텍스트. 미묘하게 외각이 거친 대신, 역시 그만큼 더 선명한 것이 특징입니다.


확대해보면 명확해 지는데, 좀 더 거칠어지고 선명해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파 테스팅이니까용. ♥




역시 이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


기존에 이렇게 오브젝트에 절반쯤 겹쳤을 때 절반만 날라가는 증상이 해결되었습니다. 겹쳐도 잘 나옵니다 이예이!






사실은, 완벽하진 않습니다. 화살표 부분을 잘 보시면, 외각의 검은 테두리는 DOF에 먹혀 버리긴 합니다.



그치만 뭐 못 본 걸로 하기로 했습니다. (후다닥)





어쨌건 최저옵션에서도 선명하게 잘 나옵니다.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 알파 테스팅이라 더 빠르고 가볍습니다.
- 뒷면의 DOF로 인해 흐려지지 않습니다. 
- 전보다 글씨가 또렷합니다.
- 기존 느낌과 작업 방식을 거의 해치지 않습니다.

단점:
- 텍스쳐에 알파 채널이 반드시 들어가 줘야 합니다
- 기존 셋팅값을 미묘하게 수정해야 합니다.
- 일단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혹시 버그가 있을지도...

그래서, 다른 폰트에도 써도 되지만 혹시 몰라서 헤드업 텍스트 전용 쉐이더로 따로 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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